2008/11/28 04:27

지난 11월 11일 다음과 같은 기사가 났다.

표준은 버리고 MS만 우대? '반쪽짜리' 아이핀 논란 애플·구글 등선 작동 안돼

과연 기사의 내용이 올바른 것일까? 정말 그런것일까? 일단 기사를 보면 다음과 같은 문장이 하나 눈에 띈다.

이에 따라 아이핀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과연 이 문장은 올바른 문장일까? 그래서 직접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MS의 IE를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단지 사내망을 사용하는데 있어 IE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할 뿐 지금 쓰고 있는 노트북에서도 Firefo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Firefox에서 i-PIN 발급과 사용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테스트 내용
Windows XP SP3, Firefox 3.0.4 Firefox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 i-PIN 발급

 

그럼 첫번째 단계로 i-PIN 사이트에 접속하여 i-PIN을 발급받기 위한 팝업창을 띄워보겠습니다.

아무런 문제없이 팝업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차례로 i-PIN을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처음에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 정보 입력하는 부분이 끝나고 이제 신원확인을 받을 차례입니다.

신원확인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는 모두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i-PIN을 발급받기 위해 휴대폰 인증을 선택했습니다.

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전송받았습니다.

입력을 마치고 나니 자연스럽게 i-PIN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발급내역을 확인해볼까요? 발급내역 확인결과 역시 정상적으로 i-PIN을 발급받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번에는 신용카드로 신원확인을 받아볼까요? 다음과 같이 신원확인 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역시 i-PIN이 정상적으로 발급되었습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i-PIN을 사용해보겠습니다. i-PIN을 사용하여 실명인증을 받고 회원가입 테스트 사이트로 대한민국의 DNS 역할을 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Naver를 선택했습니다. 아시겠지만 설마 Firefox로 Naver가 접속이 안될까요? 그러니 잘 이 부분은 넘어가고 바로 회원가입 부분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약관에 동의하고 i-PIN으로 실명확인하기 위해 Radio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핀 인증"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지금까지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가네요. 저는 위에서 가상주민번호를 받았지만 이번에는 다른 본인확인 기관에서 발급 받은 i-PIN을 사용해보겠습니다. 혹시나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니까요

 

 

그래서 저는 NICE i-PIN 사이트로 이동했습니다. 잘될까요? 개인적인 생각에 안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NICE i-PIN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다음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이제 막바지 입니다. i-PIN 정보를 Naver에게 전달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시고 전송을 위한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그림이 보이시나요? i-PIN을 사용한 실명확인이 정상적으로 끝났습니다. 그리고 나서 회원가입 폼으로 넘어갔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i-PIN 사용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Firefox에서 i-PIN을 사용하는데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본래 IE에서 i-PIN 팝업창이 뜨면 다음 그림과 같이 Active-X로 만들어진 키보드 보안 솔루션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그러나 위의 과정에서 보신것과 같이 Firefox에서는 이러한 메시지를 볼 수 없습니다. 즉, 키보드 보안 솔루션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Active-X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인증서를 사용한 신원확인 역시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보신것과 같이 휴대폰이나 신용카드를 통한 신원확인 수단을 사용하여 i-PIN을 정상적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v0nSch3lling